본문 바로가기
c언어

C언어의 기본 형태와 구성 알아보기 1(주석, 들여쓰기)

by 개발자 L 2022. 11. 27.
반응형

C언어의 기본 형태와 구성 알아보기 1(주석, 들여쓰기)

네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C언어의 기본적인 형태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c언어는 우리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의 조상 격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는 c언어를 기본 베이스로 깔고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기기 안에 들어있는 소프트웨어들 역시 c언어 로직으로 구성이 되어있고요,

특히 게임과 같이 연산이나 처리가 빨라야 하는 부분에 c언어가 매우 적합하기 때문에 c언어와 거기에서 파생이 된

c++ 또는 c#, 그리고 파이썬을 같이 붙여서 사용하곤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거의 최초의 프로그래밍 언어라 할 수 있는 c언어에 대하여 간단하게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같이 보실까요?

 

1. c언어의 기본 구성

c언어 역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과 같이 머리 부분과 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그래서 머리 부분에서는 몸통 부분이 돌아가기 전에 전제를 깔아주는 문장(전처리 문)을 선언을 하고,

몸통 부분에서는 우리가 실현시키고자 하는 로직이 돌아갑니다.

그러면 간단한 예제를 통하여 같이 살펴볼게요.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void는 보통 생략을 많이 하고, 후에 배울 time 함수를 배울 때는 써야 함.
{
  int x;
  int y;
  int sum; // 정수형 변수 x, y, sum 선언
  
  x = 100;
  y = 200; // 변수 x와 y의 초기값 선언
  
  sum = x + y; // sum 이라는 변수의 값을 x와 y의 합으로 받겠다 선언
  
  printf("두 수의 합 : %d", sum); 
  // printf()라는 출력함수로 값을 호출하고, 나오는 값이 정수이므로  정수형 변수를 받는 %d를 결과란에 입력하고, %d가 sum을 받는 문자이기 때문에 뒤에 받는 변수로 sum을 입력
  
  return 0; // 리턴값을 정수로 반환
}

이런 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이 로직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을 드리자면,

간단한 덧셈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숫자를 받을 변수들이 필요하여 각각의 변수 x와 y를 선언을 해줬으며,

그 합을 받아야 하므로 sum이라는 변수도 선언을 해줬습니다.

그리고 이걸 선언만 하면 안 되고 출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출력을 담당하는 함수인 printf()라는 함수를 이용하여 받았습니다.

자세한 부분들은 나중에 다른 포스팅을 올릴 때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고,

c언어의 구성들 중 하나인 주석 문과 들여 쓰기에 대한 것들만 이번 시간에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2. 주석

주석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역시 부가적인 설명문에 해당을 합니다.

보통 프로그램이 하는 일에 대한 설명을 달거나, 이 프로그램을 제작한 사람의 이름, 변수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 등을 달곤 하죠.

그리고 주석은 보통 //(슬래시 두 번 후 설명 작성) 또는 /* 설명 */ 이런 식으로 나타냅니다.

주석의 단축키는 사용하는 IDE 프로그램(프로그래밍 언어 편집 프로그램)에 따라 상이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가 사용하는 주석이 있기 때문에 그에 해당하는 문자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주석처리가 됩니다.

그리고 주석은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굳이 쓸 필요는 없지만,

주석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가독성 향상의 여부와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해석을 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을 때는 주석을 되도록이면 붙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통 주석 문은 이런 식으로 많이 씁니다.

// 한 줄 주석

/* 내용 */

// 여러줄 주석 1

/*
내용1
내용2
*/     // 전통적인 주석 스타일

// 여러줄 주석 2

/* 내용1
내용2
내용3*/

내용 중간에 주석 달기

int x // 내용 - 이렇게 달면 같은 줄에 있는 // 이후로 그 뒷 내용은 주석처리가 되며, 그 밑에 줄이나 위에 줄은 영향을 받지 않음.

이런 식으로 많이 씁니다.

한 줄을 주석을 달 수도 있고, 여러 줄을 주석으로 달 수도 있고, 부연설명을 위한 주석 문을 달 수도 있습니다.

그중에서 '여러 줄 주석 1'이 보통 가장 많이 쓰고 전통적으로 써오던 주석 문의 형태입니다.

하지만 각자가 고유한 스타일이 있으므로 취향에 따라 다시면 됩니다.^^

 

3. 들여 쓰기

프로그래밍 언어를 보시면 항상 괄호가 있는 문장, 혹은 괄호 없이 많이 쓰는 프로그래밍 언어들도 다 뙤어있는 것이 있어요.

그게 바로 들여 쓰기인데요, 들여 쓰기를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되지만, 들여쓰기를 해주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그 이유는 들여쓰기를 해야지 나중에 프로그램이 에러가 났을 때 수정도 더 빨리 할 수 있고, 가독성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유지 및 보수를 하는 것인데, 코드를 깔끔하지 않게 짜 놓으면 나중에 오류 개선이나 품질 개선을 위한 수정을 할 때 매우 힘이 듭니다.

심지어 파이썬이라는 언어에서는 들여 쓰기를 하지 않아서 에러가 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 이유는 파이썬에서는 괄호 안에 로직을 작성하는 일이 거의 없어서 들여 쓰기가 괄호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c언어의 구성 요소인 주석과 들여 쓰기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전처리기와 함수에 대한 부분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독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